마케팅의 기본 개념이란?
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논쟁은 여러 논점에 따라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고 있으나
논의의 초점을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하고자 합니다.
첫째, 마케팅을 사회적 현상으로 파악할 것인가 아니면 기업 활동으로 국한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고
둘째, 마케팅의 대상을 모든 가치 있는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경제적 재화에 한정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첫 번째 논점은 마케팅을 거시마케팅과 미시마케팅으로 구분하며 마케팅 활동의 주체를 생산자에게 한정하는지
또는 소비자와 유통업체까지 포함하는지를 다룹니다.
두 번째 논점은 마케팅의 범위를 객체와 관련하여 다루며 영리조직인 기업이 영리를 목적으로 소비자와 교환하려는
재화와 용역에 한정할 것인지, 아니면 비영리조직이 비영리적인 대가를 바라고 교환을 시도하는 가치물을 모두 포함해야
할 것인지의 문제입니다.
마케팅의 출발은 인간의 요구에서 시작됩니다. 즉 요구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사용함으로써 충족되는 것을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무엇인가를 교환할 필요가 존재하는 상태, 즉 시장이며 이 필요가 실현되는 과정이 교환이라고 말하고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교환을 실현하려면 경제적 분리를 해소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우리는 마케팅,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교환 과정을 통해 해당 자원의 소유권이나 사용권을 넘겨 주는 자를 말하고 넘겨받는 자를
구매자라고 이야기합니다.
마케팅 기본 개념 관련 용어
요구, 욕구, 수요
인간은 꿈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고 이에 도달하고자 하나 아직 이루지 못한 어떤 상태를 유지합니다.
바로 꿈을 이루는데 부족함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구가 더욱 구체적인 대상을 지향하거나 일정한 형태를 취하게 되면 욕구가 되고
욕구를 교환을 통해 획득하기 위해 대가를 지출할 수 있는 능력, 즉 구매력을 갖춘 욕구를
우리는 수요라고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요구는 대체적으로 자연스럽게 발생되지만 욕구는 문화와 개개인의 개성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되며
요구는 지속성을 갖는 반면, 욕구는 문화와 개개인의 개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됩니다.
교환, 시장제공물, 대금
교환은 흔히 다른 사람에게 대가를 지불하고 원하는 자원을 획득하는 과정을 말하며 일반적인 교환에서는
판매자가 자원을 제공하고 구매자는 대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때 판매자가 제공하는 자원을 시장제공물 또는 상품이라고 칭합니다. 다른 의미로는 구매자의 꿈을 달성해 주는
또는 달성을 위해 하고자 하는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경험의 결합체라고 말합니다.
이외에도 정보, 사람, 이벤트, 조직체 등이 시장제공물의 형태로 교환되기도 합니다.
경제적 분리, 마케팅 기능, 마케팅 활동, 마케팅 흐름
경제적 분리는 상적 분리와 물적 분리라는 개념으로 크게 나누어 지는데 상적 분리란 소유권이나 사용권의 교환을
가로막는 요인들로서, 정보적 분리, 가치적 분리, 품질적 분리, 수량적 분리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적 분리는 교환의 대상이 되는 재화나 서비스를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점에 양도 또는 양수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들로서 장소적 분리와 시간적 분리로 다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상적 분리 가운데 정보적 분리란 구매의사가 있는 사람과 판매의사가 있는 사람이 상호 간 누가 무엇을 어떻게
교환하고자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가치적 분리란 양 당사자 간에 교환의 비율, 즉 가격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수량적 분리란 교환의 최소 단위 또는 총량에 대한 양 당사자 간 의견이 서로 다른 상태이고
품질적 분리란 교환물의 품종이나 등급에 대해 이견이 존재하는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장소적 분리는 구매자가 구매하고 싶어 하는 장소와 판매자가 판매하는 장소가 다른 상태이며
시간적 분리란 구매자가 구매하고 싶어 하는 시점과 판매자가 판매하는 시점에 차이가 나는 상태로 정의됩니다.
마케팅 기능이나 마케팅 활동은 경제적 분리를 해소시킬 수 있으며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이 전체적 목적의
달성을 위해 맡은 역할로서 또한, 여러 가지 구체적인 활동의 집합으로 설명됩니다.
현재 마케팅 기능과 활동을 마케팅 믹스라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면 자연적으로
마케팅 흐름이 창출되게 됩니다.
마케팅 흐름은 정보의 흐름, 소유권이나 사용권의 흐름, 실물의 흐름, 대금의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양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